[광교저널 서울시/조재학 기자] 수도권 서부지역의 출퇴근 교통난을 완화할 대곡-소사 복선전철 사업이 임대형민자사업(BTL) 방식으로 본격 추진된다.
국토교통부는 대곡-소사 복선전철 사업시행자 지정 및 실시협약이 12월 11일 기획재정부 민간투자사업심의위원회 심의를 통과함에 따라 12월중 (가칭)서부광역철도주식회사와 실시협약을 체결하고, 2016년 3월 착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대곡-소사선은 경의선 대곡역에서 경인선 소사역을 연결하는 총연장 18.4km(5개 역사)의 전철을 건설하는 사업으로서 북측으로는 경의선, 남측으로는 소사-원시(공사중) 구간을 거쳐 서해선과도 직결된다.
특히 2021년 이 노선이 개통되면 하루 23만명이 이용하게 되어 경기 서북부 지역의 출퇴근 교통난을 완화하고 복잡한 수도권을 우회하여 호남·충청권의 여객 및 화물을 수송하는 서해안 간선철도망이 구축되게 되며, 경부선에 집중된 화물 물동량을 분산 처리하여 경부선의 선로용량 부족을 해소하고, 철도 화물운송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 사업은 2010년 7월 현대건설 컨소시엄(서부광역철도주식회사)을 우선협상대상자로 지정한 후 지자체와의 사업비 분담 협의에 장기간이 소요되었으나, 분담방안이 2014년 10월 타결(지자체 10% 부담)됨에 따라 실무협상 및 KDI 검토 등을 거쳐 민간투자사업심의위원회에 상정ㆍ의결하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