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5.11 (토)

  • 흐림속초23.3℃
  • 비
  • 흐림철원17.0℃
  • 흐림동두천16.9℃
  • 흐림파주16.2℃
  • 구름많음대관령19.5℃
  • 흐림춘천20.3℃
  • 흐림백령도13.0℃
  • 구름많음북강릉24.8℃
  • 구름많음강릉26.6℃
  • 구름조금동해23.5℃
  • 비서울18.4℃
  • 비인천16.8℃
  • 흐림원주22.6℃
  • 흐림울릉도17.1℃
  • 비수원20.8℃
  • 흐림영월22.3℃
  • 흐림충주23.3℃
  • 흐림서산19.2℃
  • 구름많음울진26.0℃
  • 흐림청주23.7℃
  • 흐림대전23.5℃
  • 구름많음추풍령24.7℃
  • 구름많음안동25.4℃
  • 구름많음상주25.5℃
  • 흐림포항24.6℃
  • 흐림군산22.9℃
  • 구름많음대구24.0℃
  • 흐림전주24.5℃
  • 구름많음울산22.3℃
  • 구름많음창원21.8℃
  • 흐림광주23.5℃
  • 구름많음부산21.1℃
  • 흐림통영21.3℃
  • 흐림목포21.7℃
  • 구름많음여수21.3℃
  • 흐림흑산도16.6℃
  • 흐림완도21.8℃
  • 흐림고창22.4℃
  • 흐림순천21.7℃
  • 비홍성(예)18.9℃
  • 흐림21.9℃
  • 흐림제주23.9℃
  • 흐림고산18.9℃
  • 흐림성산20.9℃
  • 흐림서귀포20.4℃
  • 구름많음진주22.8℃
  • 흐림강화16.7℃
  • 흐림양평21.3℃
  • 흐림이천22.0℃
  • 흐림인제21.0℃
  • 흐림홍천21.5℃
  • 구름조금태백21.4℃
  • 구름많음정선군24.9℃
  • 흐림제천22.2℃
  • 흐림보은23.2℃
  • 흐림천안21.8℃
  • 흐림보령19.8℃
  • 흐림부여22.4℃
  • 구름많음금산23.7℃
  • 흐림22.9℃
  • 흐림부안23.7℃
  • 흐림임실22.6℃
  • 흐림정읍24.3℃
  • 구름많음남원25.2℃
  • 구름많음장수23.4℃
  • 흐림고창군23.2℃
  • 흐림영광군22.8℃
  • 흐림김해시20.5℃
  • 구름많음순창군23.8℃
  • 구름많음북창원22.6℃
  • 흐림양산시21.5℃
  • 흐림보성군22.1℃
  • 흐림강진군22.2℃
  • 흐림장흥22.2℃
  • 흐림해남22.0℃
  • 구름많음고흥22.3℃
  • 구름많음의령군23.8℃
  • 구름많음함양군24.3℃
  • 구름많음광양시23.6℃
  • 흐림진도군19.3℃
  • 구름많음봉화22.6℃
  • 구름많음영주23.9℃
  • 구름많음문경24.1℃
  • 구름조금청송군25.8℃
  • 흐림영덕24.6℃
  • 구름많음의성25.3℃
  • 구름조금구미25.5℃
  • 구름많음영천24.7℃
  • 흐림경주시23.5℃
  • 구름많음거창24.1℃
  • 구름많음합천24.8℃
  • 흐림밀양22.8℃
  • 구름많음산청23.3℃
  • 구름많음거제20.4℃
  • 구름많음남해22.3℃
  • 구름많음21.3℃
기상청 제공
서울시, 미래부·SKT와 교통예측시스템 개발 맞손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자체뉴스

서울시, 미래부·SKT와 교통예측시스템 개발 맞손

연 33조(전국) 교통혼잡비용 감축 필요성에 공감…시, 교통량,신호정보 제공 및 실증 협력

   
▲ 교통 예측 시뮬레이션 개념도
[광교저널] 교통량 예측정보의 정확도를 높여 교통신호를 보다 효율적으로 운영하고 교통혼잡을 줄이기 위해 민관이 손을 잡았다.

서울시는 미래창조과학부, SK텔레콤와 6.28 '트래픽 예측 기술 기반 교통문제 해결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6.28 오후 2시 서울시청 지하 3층 안전통합센터에서 진행된 협약식에는 서울시 임동국 보행친화기획관, 미래부 이상학 소프트웨어정책관과 SKT 이해열 T맵사업본부장이 참석했다.

연 33조 4천억원(한국교통연구원, 2015년)에 이르는 교통혼잡비용을 줄이기 위해서 중앙부처·지자체·민간기업이 긴밀하게 협력해야 한다는 공동인식 하에 이루어졌다.

서울시는 미래부가 추진하는 ‘도시교통문제 개선을 위한 클라우드 기반 트래픽 예측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 기술개발‘에 참여해, 서울시내 교통량과 신호데이터를 제공하고, 실증하는 역할을 한다.

미래부는 3년간(’17∼’19년) 57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도시 교통문제 개선을 위한 클라우드 기반 트래픽 예측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 기술개발”과제를 추진하고 있다.

이 과제로 개발된 클라우드 기반 교통예측 소프트웨어를 교통신호체계 개선과 교통영향성 분석 등에 활용할 예정이다.

클라우드 기반 교통예측 소프트웨어로 보다 넓은 구역의 교통상황을 상세하게 예측할 수 있게 되며, 민관협력을 통해 세계최고 수준인 최대 93% 이상 정확도로 교차로 통행시간을 동시 예측 가능하게 될 전망이다.

기존의 교통예측 소프트웨어는 컴퓨팅자원과 교통정보 입력의 한계로 도시 내 주요 교차로나 고속도로 등 제한된 구역만 예측이 가능했으나, 클라우드 기반 교통예측 소프트웨어는 2개 구 이상의 교통정보를 일시에 입력받고 시뮬레이션할 수 있다.

또한, 이번 협약으로 SKT가 보유한 Tmap 정보와 서울시가 보유한 교통신호 정보 등 다양한 형태의 교통정보를 기술개발에 활용할 수 있게 돼, 세계최고수준인 최대 93% 이상의 정확도로 600개 이상 교차로 통행시간을 동시에 예측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서울시와 미래부는 ’19년부터 클라우드 기반 교통예측 기술개발 결과를 일부 구에 시범적용해 성능을 검증한 후, 서울시 전역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강진동 서울시 교통운영과장은 “이번 협약이 교통분야 4차 산업혁명의 한축인 자율주행 인프라 조성 및 관련 산업을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육성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라고 말했다.

아울러, 미래부 이상학 소프트웨어정책관은 “기술개발의 궁극적인 목적은 국민들의 삶의 질 향상이며, 이번 협약과 기술개발을 통해 우리 사회의 큰 현안 중 하나인 교통혼잡문제를 해결하는데 기여하겠다.”라고 하면서, “앞으로도 환경, 안전, 치안 등 국민생활과 밀접한 사회문제 해결을 위해 다양한 소프트웨어 기술개발 과제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