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09.21 (토)

  • 흐림속초17.8℃
  • 흐림16.1℃
  • 흐림철원15.1℃
  • 흐림동두천16.2℃
  • 흐림파주16.6℃
  • 흐림대관령12.4℃
  • 흐림백령도18.4℃
  • 흐림북강릉17.9℃
  • 흐림강릉17.8℃
  • 흐림동해16.5℃
  • 흐림서울19.8℃
  • 흐림인천20.6℃
  • 흐림원주18.0℃
  • 구름많음울릉도19.1℃
  • 흐림수원20.7℃
  • 흐림영월16.2℃
  • 흐림충주16.5℃
  • 흐림서산19.7℃
  • 흐림울진18.4℃
  • 흐림청주20.4℃
  • 흐림대전19.9℃
  • 흐림추풍령17.3℃
  • 흐림안동17.7℃
  • 흐림상주18.1℃
  • 구름많음포항22.8℃
  • 흐림군산19.8℃
  • 흐림대구20.3℃
  • 구름많음전주18.4℃
  • 흐림울산21.8℃
  • 구름많음창원21.0℃
  • 구름많음광주19.6℃
  • 비부산20.7℃
  • 흐림통영21.3℃
  • 구름많음목포21.2℃
  • 비여수21.1℃
  • 구름많음흑산도20.0℃
  • 구름많음완도21.9℃
  • 구름조금고창17.2℃
  • 구름조금순천16.0℃
  • 흐림홍성(예)18.7℃
  • 비제주21.7℃
  • 흐림고산20.8℃
  • 구름많음성산20.8℃
  • 흐림서귀포20.3℃
  • 구름많음진주16.9℃
  • 흐림강화17.9℃
  • 흐림양평18.2℃
  • 흐림이천16.8℃
  • 흐림인제14.9℃
  • 흐림홍천16.9℃
  • 흐림태백14.2℃
  • 흐림정선군14.9℃
  • 흐림제천16.7℃
  • 흐림보은17.7℃
  • 흐림천안18.4℃
  • 흐림보령20.3℃
  • 흐림부여18.7℃
  • 흐림금산16.6℃
  • 흐림부안19.2℃
  • 구름조금임실15.4℃
  • 구름많음정읍17.3℃
  • 구름많음남원19.7℃
  • 구름많음장수15.3℃
  • 구름많음고창군17.4℃
  • 구름조금영광군17.7℃
  • 흐림김해시21.5℃
  • 구름조금순창군19.0℃
  • 구름많음북창원19.8℃
  • 흐림양산시22.0℃
  • 구름많음보성군19.7℃
  • 구름많음강진군19.8℃
  • 구름많음장흥20.9℃
  • 구름많음해남19.9℃
  • 흐림고흥20.8℃
  • 구름많음의령군18.4℃
  • 흐림함양군16.4℃
  • 구름많음광양시20.6℃
  • 구름많음진도군19.6℃
  • 흐림봉화15.6℃
  • 흐림영주16.6℃
  • 흐림문경16.9℃
  • 흐림청송군16.7℃
  • 흐림영덕21.9℃
  • 흐림의성18.1℃
  • 흐림구미18.0℃
  • 흐림영천21.0℃
  • 구름많음경주시18.1℃
  • 흐림거창15.6℃
  • 구름많음합천16.3℃
  • 구름많음밀양17.4℃
  • 구름많음산청16.4℃
  • 흐림거제21.5℃
  • 흐림남해20.4℃
기상청 제공
최초 전용소방대 갖춘 인제터널, 첨단 방재 시설로 안전 확보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초 전용소방대 갖춘 인제터널, 첨단 방재 시설로 안전 확보

첨단시설을 활용한 유관기관 합동 재난대응 훈련 실시

   
▲ 주요 훈련내용
[광교저널]터널 내 화재, 위험물 유출 등 재난 상황이 발생하면 터널이라는 특수한 상황으로 대응하기가 어려워 재난에 대비한 훈련들이 매우 중요하다. 6월 말 개통 예정인 동홍천∼양양 구간 내에 위치한 ‘인제터널’은 설계부터 ‘차량 과열 알림 시스템’, ‘비상 시 레일 이동 비상차량’, ‘대형차량 피난대피로’ 등 첨단 방재 시설을 갖췄으며, 국내 최초로 전용소방대도 배치될 예정이다. 오는 21일 개통에 대비해 국토교통부는 유관기관과 함께 인제터널에서 실전형 재난대응 훈련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올해 6월 말 개통 예정인 서울∼양양 고속도로(고속국도 60호선)의 동홍천∼양양 구간에는 국내 최장 도로터널의 역사를 바꿀 ‘백두대간 인제터널’(11km)이 위치한다.

도로 개통에 앞서 6월 21일 14시에 국토교통부(장관 강호인), 국민안전처(장관 박인용), 한국도로공사(사장 김학송)는 인제군, 소방서, 경찰서, 군부대 등 유관기관과 합동으로 인제 터널에 설치된 첨단 방재시설을 소개하고, 강도 높은 대형 재난 상황을 가정해 관계기관 역할을 점검해 보는 실전형 재난대응 훈련을 실시한다.

인제터널은 운전자가 시속 100km로 달려도 터널 통과에 7분 정도가 소요되는 장대터널로써 설계 단계부터 재난에 대비한 각종 안전시설 설치에 세심한 주의를 기울였으며, 일반 터널에서 볼 수 없는 첨단 방재시설을 많이 갖추고 있어 만일의 사태에 대비하고 있다.

엔진과열 등으로 뜨거워진 차량을 터널 진입 전에 미리 감지할 수 있는 ‘차량과열 알림 시스템’, 비상 시 터널 내부에 설치된 레일을 따라 소방관 등이 신속히 화재 지점으로 이동할 수 있는 ‘비상차량’을 구비했고, 유사 시 터널 내부에서 대형차량도 반대방향 터널로 회차할 수 있는 ‘대형차량 피난대피로’, 터널 중간에서 ‘외부도로와 연결되는 대피통로’, 터널 내 대피공간인 ‘비상안전구역’, 유류화재에 대비한 ‘포소화설비’, 유독가스 유출에 대비한 ‘독성가스 감지설비’ 등 다양한 설비를 갖추고 있다.

아울러, 일반 건물의 스프링클러와 같은 ‘물 분무 소화설비’가 터널 전 구간에 배치돼 대형화재 시 초기 진화가 가능하며, 터널 관리사무소에는 국내 터널로는 최초로 전용소방대(소방차 1대, 구급차 1대)를 배치해 비상사태에 대비할 계획이다.

오늘 훈련에서는 양양 방향 터널 내 중간지점에서 트럭, 버스, 승용차 등 차량 9대가 연쇄추돌한 후 화재 발생 및 유해물질이 유출되는 대규모 재난 상황을 가정해, 인명 구조 및 대피, 화재 진압, 사고 수습, 교통 차단 및 우회 등 관계기관별 역할을 직접 시연한다.

‘과열차량 알림시스템’과 시시티브이(CCTV), ‘독성가스 감지설비’를 통해 사고 발생을 인지한 터널관리소에서 브이엠에스(VMS) 전광판과 소방대, 인근 경찰서 등에 사고 상황을 즉시 전파하고, 터널 내 설치된 ‘물 분무 소화설비’가 작동해 화재를 초기 진화한다. 화재로 인해 터널내부에 통신이 두절되지만, 국민안전처의 통합지휘무선망(TRS)을 활용해 기관 간에 유기적으로 연락을 취하며 사고 수습을 진행한다.

터널 입구뿐만 아니라, 인근 도로와 연결된 대피통로를 통해 소방차가 터널내부로 진입해, 화재 진압 및 사상자 구호를 실시하고, 동시에 경찰서, 119구급대는 도로공사와 협조해 교통 통제, 우회도로 안내, 사상자 이송 등을 실시한다.

터널 내 인명대피와 화재진압이 완료되면, 긴급복구반이 투입돼 유해물질 제거, 시설물 피해상황을 점검하고 파손된 시설물 응급복구 후 교통을 개방하는 것으로 훈련을 마무리할 예정이다.

국토교통부와 국민안전처, 도로공사 관계자는 “대형 터널이 증가 추세에 있고, 터널 사고는 대규모 재난으로 이어질 수 있어 터널 이용자의 불안감이 커질 수 있지만, 첨단기술을 적극적으로 도입하고 위험 상황에 대한 모니터링과 안전시설 설치를 지속적으로 강화하는 한편, 오늘 훈련과 유사한 형태의 실전 훈련을 각 고속도로 지사와 국토관리사무소에서 매년 실시하는 등 관계기관의 대응 능력도 지속적으로 강화해 안전한 터널 환경을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